잦은질문답변

작명이나 감명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일반적으로 많이 문의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대부분 여기에서 답변을 얻을 수 있으며, 문의하시기 전에 “잦은질문답변”에서 관련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리오행에 대하여 (=발음오행=음령오행=음오행)

성명학에서 소리오행, 발음오행, 音靈五行(음령오행)은 모두 같은 말입니다.
소리오행은 한글발음으로 보는 것이며,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木 - "ㄱ, ㅋ, 가, 카" 의 발음은 木입니다.
火 - "ㄴ, ㄷ, ㄹ, ㅌ, 나, 다, 라, 타" 의 발음은 火입니다.
土 - "ㅇ, ㅎ, 아, 하" 의 발음은 土입니다.
金 - "ㅅ, ㅈ, ㅊ, 사, 자, 차" 의 발음은 金입니다.
水 - "ㅁ, ㅂ, ㅍ, 마, 바, 파" 의 발음은 水입니다.

소리오행은 성씨를 포함한 성명이 모두 상생되어야 하며,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성명학 책에서 다음과 같이 소리오행을 소개하며, 아래의 참고서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성자 초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거나
② 성자 종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거나
③ 성자 종성과 가운데자 초성, 가운데자 초성과 가운데자 종성, 가운데자 종성과 끝자 초성이 상생

위의 세가지 상생 조건중에서 한가지만 만족하면 성명학적으로 소리오행이 상생하는 이름이 됩니다.

예를들면, 김씨의 초성 'ㄱ'은 소리오행이 木 이고, 종성 'ㅁ' 의 소리오행은 水 입니다.
증서에서 소리오행이 초성木로 되어 있는 경우는 ①번의 성자 초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도록 지어진 이름이며, 소리오행이 종성水로 되어 있는 경우는 ②번의 성자 종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도록 지어진 이름입니다.

일부 작명소나 무료 감명(이름풀이)의 경우는 ①번만 확인하여 좋지 않으면 소리오행이 나쁜이름으로 보는 경우가 있으나 ②,③번을 만족하는지 검토하여 상생이 되면 소리오행이 상생되도록 잘 지어진 이름입니다.


소리오행 관련 참고서적

※ 운좋고 복많은 이름 만들기 / 가림출판사 / 신도희 저 (173페이지 ~ 183페이지)
  받침이 있는 성 : 초성에 관계없이 받침이 ㅁ, ㅂ, ㅍ 으로 이뤄진 경우 (김씨성)

※ 가정작명법 / 명문당 / 김백만 지음 (98페이지 ~ 101페이지)
  주음과 종음과의 연결관계

※ 좋은이름 이렇게 짓는다 / 갑을당 / 김상연 편저 (134페이지)
  음령오행의 연결 예시

※ 작명대전 / 가림출판사 / 정보국 지음 (190페이지 ~ 196페이지)
  음령오행의 상극으로 나쁜이름이 되는 관계 (이렇게는 짓지 말자)

목록 »

작명을 이용하시면 추천작명, 셀프작명, 무료감명의 다양한 작명 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
작명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