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원오행에 대하여

삼원오행은 학자들마다 주장하는 학설이 저마다 다르고 분명하지 않아 논란의 여지가 많으므로, 미소 한국작명원(www.miso.co.kr)에서는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실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① 한국 역학계의 거성 김우제 선생님이 지으신 "사주와 성명학" 105페이지의 삼원오행에서는 성씨의 획수를 그대로 천격오행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② 남궁상 선생님이 지으신 "한국작명학비결" 77페이지의 '삼원오행이란 무엇이가'에서는 성씨 획수에 가성수라 하여 1을 더한 수를 천격오행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③ 정보국 선생님이 지으신 작명대전 90페이지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고 학설의 주장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논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④ 김광일 선생님이 지으신 "김광일 성명학"에서는 삼원오행을 아예 논하지 않고 있으며, 시중 성명학 책이 삼원오행을 논하지 않는 책이 태반입니다.

①과 ②에서는 삼원오행의 적용방법을 설명하였으나 적용방법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으며,
③과 ④는 삼원오행의 불합리함을 설명한 예입니다.


만약, 작명시 ①로 삼원오행을 적용했다면 ②로 적용하는 작명소에서 감명(이름풀이)을 하게 되면 안좋게 나옵니다.
반대로 작명시 ②로 삼원오행을 적용했다면 ①로 적용하는 작명소에서 감명(이름풀이)을 하게 되면 안좋게 나옵니다.

일반적인 작명소에서는 작명시 삼원오행을 적용하지 않으며, 일부 작명소에서 위에서 말한 ①, ②의 적용방법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여 각기 나름대로 적용하고 있으나 성명학적으로는 적용함만 못한 학설로 보여집니다.


작명
작명안내
작명신청
작명조회
개명안내
감명
감명안내
감명신청
감명조회
자료실
성명학
인명용한자
고객센터
고객상담실
FAQ
공지사항
개인정보처리방침

작명을 이용하시면 추천작명, 셀프작명, 무료감명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므로, 한번에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소한국작명원 miso.co.kr

미소한국작명원 miso.co.kr